본문 바로가기
Life In Malayisa

2. 말레이시아 입국 전 해야할 일

by 부자언ㄴ1 2020. 7. 31.

안녕하세요 부자언니입니다.

전편에서는 가장 기본인 취업 전/후 + 비자에 대해 알아야할 사항에 대해서 설명했다면,

오늘은 비자를 받으신 후, 입국 전에 해야할 일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해요.

 

입국 전 해야할일

 

 

1. 서류 정리

말레이시아에 가기전 서류 정리를 꼭 하고 가세요.

본인이 근무하게 되실 회사에서 복사/스캔을 맘껏 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아닌 경우도 많고, 말레이시아는 한국처럼 프린트샵이 많지 않아서 큰 몰 근처에나 가야 하나씩 찾을수 있기때문에 웬만하면 한국에서 해가시는 걸 추천드려요.

제가 말레이시아에 취업하면서 제출했었던 혹은 필요했었던 서류들을 나열해볼게요 (스캔버전과 하드카피 둘다 준비하시는걸 추천!)

 

1) 가족관계증명서 (영어)

2) 졸업증명서 (영어)

3) 성적증명서 (영어)

4) 말레이시아 규격에 맞는 여권사진 & 증명사진

5) 여권 얼굴나와있는 페이지

 

1,2,3번은 말레이시아 살면서 두번정도 제출했던 기억이 있네요! 1번은 제출하실일이 없으실지도 모르겠지만 갑자기 필요할때 없는것 보다 나으니까요!

4번 여권/증명사진이랑 pdf스캔본은 꼭 들고가세요~ 없으면 말레이시아에서 다시 찍으셔야하는데... 참고로 전 항상 한국에서만 찍습니다 ^^ 

5번은 비자 받으신다고 여권 제출하시고나면 지갑에 항상 지니고 다니셔야해요. 물론 pdf 파일로 보여주셔도 되긴하겠지만 종이가 더편하답니다... 3G/4G가 아주 막 잘터지는 곳이 아니라서요ㅎㅎㅎ

 

 

 

 

2. 은행 방문

은행에 방문하셔서 필요한 카드/통장 개설하시고, 안쓰시는 카드들은 과감히 정리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분명 주거래은행 혹은 적금을 넣는 은행 이외에는 안쓰게 될거기 때문이에요... 저만 그런가요? ㅎㅎㅎ

예전에 말레이시아 말고 다른곳에서 해외생활 했을때는 일을하는게 아니었기때문에 신용카드랑 체크카드를 같이 가져갔었어요. 

그런데 말레이시아는 일하러 오는 거였고, 도착하면 현지 은행에서 계좌도 열고 체크카드도 만들거였기 때문에, 그동안만 돈을 뽑아 쓸수 있도록 ATM 수수료가 저렴한 하나은행 ONE카드를 가져 왔었어요. 특히 저는돈을 좀 큰단위로 뽑을거였어서 그 상황을 가정했을때 가장 수수료가 적은 아이를 데려 온거니 다른 카드도 꼭 비교해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카드를 선택하시길 바랄게요! 

 

 

 

 

3. 말레이시아 카페 가입하기 

오시기전에 말레이시아 카페에 가입하시고 여러가지 궁금한 점들 많이 알아보고 오세요.

여행과 일은 매우 다른 주제기 때문에 필요한정보가 많이 다를 수 있어요, 그러니 시간을 들여서 공부하시는게 많은 도움이 될거에요! 저는 네이버 마이말레이시아 가입해서 좋은 정보 많이 얻었어요. 링크는 밑에 남겨둘게요.

https://cafe.naver.com/mymalaysia/

 

마이 말레이시아(My Malaysia) : 네이버 카페

말레이시아 이주,부동산,창업,유학 관련 정보공유 및 회원친목 도모 말레이시아 이주자 모임 결성

cafe.naver.com

 

 

4. 집 찾아보기

오셔서 알아보셔도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도착하시고 나면 느끼실거에요.. 최대한 빠르게 보금자리를 찾고 정착하는게 얼마나 중요한지를! 생각보다 마음에 드는 집을 찾기가 힘드실 수 있기때문에 한국에서 출국일정 기다리시는 동안에 찾아보는게 딱 좋답니다. 집 찾으실 때 생각보다 많은 부분을 체크하셔야하는데요, 이부분은 입국 후 해야할일에서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집 찾을때 많이 보는 웹사이트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1) iproperty

https://www.iproperty.com.my/?utm_source=google&utm_medium=cpc&utm_objective=search&gclid=Cj0KCQjwgo_5BRDuARIsADDEntRSS0kADsS2QUyKY8geNmhXpYgtvWzffy3K-MX98tB0WDgxYleJ4gwaAtFyEALw_wcB

 

2) propertyguru

https://www.propertyguru.com.my/?gclid=Cj0KCQjwgo_5BRDuARIsADDEntRK8p-39iaoVLbwS3tJGXweHe0ShGcV4vglM3hto2IVNNih4cr_4B0aAkwGEALw_wcB

 

3) 말레이시아 카페에서 집 승계 포스트 찾아보기

가끔 카페에 보면 본인집을 다른 분께 넘겨주시고 다른 곳으로 이사를 가시거나 한국으로 돌아가시는 분들이 올리신 집 승계 포스트를 보실 수 있으실거에요. 운이 좋다면 정말 괜찮고 가격도 적절하게 계약된 집을 찾으실 수도 있으니 자주 확인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4) Airbnb

이 방법은 좀 많은 노력이 필요하긴 하지만, 결과가 매우 좋았던 적이 많아서 적어둬요. 제가 주로 하는 방법이 있는데 그건 다음 포스트에서 다루도록 할게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려요! 궁금하신 점은 댓글에 남겨주시구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