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In Malayisa

1. 말레이시아 취업전/후 알아야 할 사항들 (+비자까지)

by 부자언ㄴ1 2020. 7. 30.

안녕하세요, 부자언니입니다!

오늘부터 하루에 하나씩 제가 말레이시아에서 일을 하면서 얻게 된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려고해요.

맛집, 유용한 사이트나 앱, 비자정보, 주의할점 등등 다양한 주제를 다뤄볼거구요,

물론 제가 말레이시아에서 생활을 한지 수년이 되다보니, 제가 알고있는 내용과 최신 내용이 조금은 다를수도 있어요.

하지만, 그런 점들을 저도 인지하고 있기때문에 최대한 최신정보를 체크해서 전달하도록 노력해볼게요!

 

오늘은 가장 기본적인 내용인 채용 및 워킹비자 프로세스를 설명해볼거에요.

 

 

1. 일자리 찾기 및 면접

 

보통은 Linkedin이나 월드잡을 이용해서 해외직장을 많이 찾으시는거 같아요. 말레이시아도 예외는 아니구요. 

외국회사들은 대체로 저희가 한국회사들에 대해 알고있는 것보다 정보가 적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Glassdoor을 이용하셔서 꼭 리뷰들을 확인하시고 진행하셨으면 좋겠어요. 링크는 밑에 남겨둘게요!

https://www.glassdoor.com/member/home/companies.htm

 

Log In

 

www.glassdoor.com

면접은 회사마다 다르게 진행하겠지만, 기본적으로 스카이프나 다른 화상통화 앱/사이트를 통해서 영어로 면접을 진행하게됩니다. 예상 질문들은 위의 glassdoor 사이트에서 일부분을 참고하실 수 있으니 체크해보시구요, 기본적으로 그 회사와 본인이 지원한 타이틀의 Job description 대해서 공부를 많이하시는게 도움이 됩니다.

 

 

2. 합격 후, 비자 프로세스

 

회사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겠지만, 보통은 아래와 같이 진행되는 것 같아요.

 

본인확인용 서류들(여권, 졸업증명서 등등)  +  계약서에 싸인해서 보내기

|

SEV(Single Entry Visa) 접수에 필요한 서류 받기

|

주한 말레이시아 대사관에 SEV 신청하기

|

일주일후 SEV 받으러가기

 

 

말레이시아 대사관에 신청하러 가실때 주의하실점*

보통 회사가 어떤걸 들고가야하는지 알려주긴하지만 아래항목들을 빼먹는 경우가 있어서 적어두니 이것들도 꼭 챙겨가세요!!!

신분증 / 여권 / 여권사진 / 여권 복사본 /  현금*** (2만원정도 가져가시면 충분할거에요, 한 8000-9000원 정도 냈던 거 같습니다)

 

그렇게 제출하시고나면 접수원분께서 언제 다시 방문하라고 알려주시는데, 5일에서 1주일 정도 걸린다고 해요.

아 그리고 접수하고 나면 받는 접수증 절대 잃어버리시면 안됩니다!!!

후에 접수증 들고 방문하면, 여권에 Single Entry Visa 라고 도장이 딱 찍혀 나옵니다.

이 도장이 있어야 말레이시아 입국하실때 문제없이 통과하실 수 있으세요. 혹시 뭔가 더 물어볼까 걱정되신다면 입국하실때 offer 레터 혹은 계약서 제일 첫장 프린트해서 가져가세요 (보통 제일 첫장에 회사이름, 본인 이름, 포지션, 계약 기간등이 명시되어있기 때문에 깐깐징어 같은 심사관이 걸렸을때 보여주면 별탈 없이 지나갈수 있을거에요)

 

 

여기까지가 오늘 주제에 대해서 전달할 내용의 전부인것 같네요! 혹시 더 궁금하신 점 있으시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이랑 구독도 부탁드려요!

댓글